[ 블록체인] Crypto Kitty 크립토 키티 #3 마지막 후기

IT/Blockchain|2021. 3. 1. 16:17

크립토 키티  

 

오랜만에 크립토 키티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작년 10월 10일 날 총 100불 정도의 이더리움을 입금하여  고양이들도 이것저것 사보고  교배시키고 그러다가  바빠서 까먹고 있었다.

최근 비트코인 폭발하면서 전반적인 블록체인에 관한 인기가 많아져서  옛날 크립토 키티 포스팅들도 조회수가 폭발했다.

 

그래서 생각난 김에 크립토 키티에 들어가서 내 고양이들을 확인해봤다.

 

 

 

 

 

6명의 고양이들이 있었는데,  화려할수록 ,   gen수가 낮을수록 값이 많이 나가는 고양이다! 

이름은 그냥 대충 생각나는 술  + 고양 이색이랑 합쳐서 만들어줬다.

Cattributes가 좋은 게 많을수록 고양이 그림이 화려해지고 가격도 올라간다.

그래도 여기 있는 고양 이들은 다 비싸 봤자 2만 원 정도 하는 고양이들....  몇천 불짜리 고양이들도 있다..

 

 

 

 

그러다 문득 생각이 들었다 이 고양이들 가지고 있어 봐야 아무 도움이 안 되니깐 이것들을

1) 팔던가     2) 교배를 보내던가   3) 교배해야 돈이 벌리는데....  문제가 생겼다.

 

고양이들을 눌러보면 Breed / Sire /Sell 이 있다.

 

 

1) 고양이 팔기(Sell)

 

고양이를 팔려면 아주 큰 문제가 있다.

고양이 팔기를 누르면 고양이 경매 같은곳 에 등록을해야한다.  등록할때 경매 시작가 / 경매 종료가? 까지 입력한후 몇일동안 경매에 올려놓을껀지 정한다.

 

 

 

3가지 모두 정하고 Done을 누루면 인제 정말 문제가 나온다. 

고양이를 마켓에 내놓으려면 network fee를 내야 한다.

network fee는 고양이에 관한 activity들이 모두 이더리움 블록으로서 처리가 되는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상에서)

그 블록들을 처리하는데 드는  네트워크 비용 (가스비용) 이 드는데, 현재 이더리움의 가격이 상승하고 이더리움을 사용한 dapp들의 수의 증가 , D-fi프로젝트 등의 이유로 가스비가 굉장히 높다.

 

 

 

현재 내 계좌에는 0.0028 ETH / 3.93$밖에 없는데,  만약 고양이를 팔려고 하면 , 0.0103 ETH (14.81$) 가 필요해... 

고양이를 모두 팔아서 이더리움 화하려면  거의 백 불 정도를 들여서 이더리움 화해서 나중에 내 지갑으로 가지고 와야 하는데,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거라... 그냥 아무것도 못하고 이렇게 내버려두고 있다.

 

2) 교배 보내기 (Sire)

 Sire를 뭐라 설명해야 하지?

 

자그럼 내 고양이를 Sire 경매에 올려놓으면 다른 사람이 만약 내 고양이가 맘에 들면 

내 고양이와 자신의 고양이를 합쳐서 새로운  고양이(괴물)를  만들 수 있다.

 

만약 내 고양이가 좋은  능력치나  특별한 cattribute (characterlisit)을 가지고 있으면 ,  많은 사람들이 내 고양이를 아빠로 선택해서 교배를 할 텐데,  그 사람들이 내 고양이를 쓸수록 돈을 벌 수가 있다. 하지만 

고양이를 교배 시장에 보낼 때에도 팔 때와같이 network fee를 내야 한다.

 

트렌젝션 패스를 구매할 수 있는데 1회 /3회 /8회 분을 살 수 있다. 

고양이 게임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8개씩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이득인듯한데...  

현재 이더리움 가격이 200만 원을 왔다 갔다 하는 이 시기에 고양이 게임에 0.65 이더리움만큼 넣는 사람들이 있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네트워크 비용을 1개의 트렌젝션을 처리하는데 0.0876 ETH  (125$)  /  3회 처리에 0.2538 ETH (362$) / 8회 처리에 0.6528 ETH(931$) 이 든다.

이더리움 이 옛날처럼 40만 원 때로 가서 트랜잭션 패스를 사는 게 아니라면 지금은  노이 득인 것 같아....

어디서본 것 같은데 만약 이더리움 가스비랑 이더리움 가격이 이렇게 계속 상승한다면 언젠가  트렌젝션 비용을 다시 적용한다고도 본것같은데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다.

 

 

 

 

 

3)  고양이 교배시키기

 

그럼 고양이들을 가지고 남은 게 할 게 없으니깐 교배라도 시켜보려고 했으나   고양이 태어나는 이 무려 0.1 ETH인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할까...

이것 또한 할 수가 없으니 나의 고양이들은 그냥 저렇게 있어야 하는 걸까....  문제가 많다.

 

마무리 : 

 

고양이 게임으로 처음에는 궁금해서 직접 돈을 넣어서 플레이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돈을 벌기는 지금은 너무 늦은 것 같다.  

처음에 시작한 사람들이라면 돈을 좀 벌지 않았을까 하지만 그 시간에 비트코인 트레이딩을 했으면 더 많이 벌지 않았을까?

 

이 와중에 새로운 것을 발견했는데, 크립토 키티의 Gen -0 고양이 마켓 켑이 1M을 달성했다는 것 같다. (8일 전?)

 

Gen-0 고양이는 처녀 고양이라서 가격이 다른 고양이들보다 비싸다고 알려져 있는데 차라리 고양이들을 사지 말고 저런 gen-0 고양이 한 마리만 사놓을껄그랬나 하는 후회가 든다.

 

gen-0 고양이의 가격이 꾸준히 우상 향하는 것 같으니 크립토 키티를 시작하는 것보다 그냥  gen-0 고양이들을 사서 나중에 파는 식으로 투자로서 접근해도 괜찮아 보인다.    

 

 

만약 크립토 키티 게임을 시작할 생각인 분들은 - 투자로서 )  시작한다면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좋겠다.

만약 그래도 해보고 싶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고양이를 무료로 (트랜젝션 비용을 주시면) 보내드리겠다.

 

인제는 돈이없으니 새로운것을 못해보겠고...

www.nbatopshot.com/

 

NBA Top Shot

Witness history. Own the plays.

www.nbatopshot.com

요즘 NBA Top Shot , 새로운 크립토 게임이라는것같은데, 리뷰를 하기위해선 돈을 넣어서 직접해봐야할텐데 돈이없으니 그냥 리뷰만 나중에 해보도록 하겟다. 


 한국에서는 크립토 키티 이관한 정보를 찾기 힘든 것 같고 , 또 지금 이게임을 시작하기엔 조금 늦은 것 같고... 더 많은 정보는 

레딧 크립토 키티에 가면 많이 볼 수 있다.

 

www.reddit.com/r/CryptoKitties/

 

CryptoKitties • r/CryptoKitties

CryptoKitties is a game centered around breedable, collectible, and oh-so-adorable creatures we call CryptoKitties!

www.reddit.com

 

 

반응형

댓글()